반응형

사회초년생 돈관리 방법 이렇게!

A씨는 올해 말을 기준으로 입사 만 4년차가 됩니다. 내년이면 입사 5년차의 헌내기 사원이죠. 입사 후 4년의 시간이 지난 지금, A씨와 입사 동기들 간의 자산 규모는 꽤나 차이가 납니다. 같은 금액의 월급을 받아왔음에도 불구하고 재테크 형태의 차이, 재무에 대한 관심의 크기, 사회초년생 돈관리 방법에 따라 입사 동기들 간 많게는 수 억, 적게는 몇 천만 원의 자산 차이가 발생하게 된 것입니다.

A씨는 현재 대기업에서 일하는 직장인으로서 같은 또래 직장인들과 비교하면 임금이 좋은 편입니다. 하지만 본인 스스로 현재의 임금에 대해 만족하고 '이 정도면 된다'라고 안일하게 생각하게 생각했다면 다른 동기들과 마찬가지로 재테크나 금융 관련 지식에 대해 전혀 관심이 없었을 것입니다. 

큰 자산을 형성한 사람들은 말합니다. '얼마를 버느냐'보다는 '얼마를 저축하느냐'가 중요하고 그 저축을 통해 만들어진 종잣돈으로 '얼마나 효율적이고 성공적인 투자를 하느냐'가 훨씬 더 중요하다고 말이죠. A씨는 그들이 하는 말을 허투로 듣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동일 기간 동기들과의 자산 규모 차이가 발생한 것입니다.

자산 형성에는 사회초년생 돈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다시 말해, 입사 후 갑자기 '꽤 큰 금액'을 '꾸준히' 받기 시작하는 시점에서의 재무개념이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그렇다면 사회초년생들은 돈관리를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요?

구체적인 방법론에 앞서 돈관리의 목적, 목표 그리고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가 왜 돈을 벌고 모아야 하며 이 모아진 돈의 쓰임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와 계획을 설정해야 하는 것이죠. 이 점을 간과한 A씨의 동기는 입사 4년이 지난 현재 차 한 대와 1500만원이 전재산입니다. 하지만 A씨는 이러한 돈관리의 목적과 목표 그리고 구체적 계획을 바탕으로 현재 약 5억원에 가까운 자산을 형성하였습니다.

사회초년생 돈관리

첫 번째, 저축 후에 소비하라. 기간별 저축액을 설정하고 저축액 달성을 위해 매달 일정 저축금액을 하나의 통장으로 자동이체하라. 자동이체 후 남은 금액으로 지출하라.

두 번째, 목표 저축액 달성기간 동안 공부하라. A씨는 목표액 5천만원을 모으는 기간 동안 읽었던 부동산, 재태크 관련 도서가 약 80권이다.

세 번째, 투자를 실행하라. Action makes a change. 행동이 없으면 변화는 발생하지 않는다. 종잣돈과 학습된 투자공부를 바탕으로 작든 크든 실전을 경험해야 한다. 이때 무조건적인 또는 맹목적인 투자는 삼가야 한다.

네 번째, 반복하라. 1.2.3을 반복한다. 사람에 따라 목표액은 1백만 원이 될 수도 있고 1억 원이 될 수도 있다. 투자에는 그 액수의 크기가 중요하지 않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수중에 있는 금액을 최대한도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공부하고 투자하고 그것을 반복하라.

입사 후 4년이 지난 지금, A씨와 동기간의 자산 차이는 약 4.5억입니다. 그렇다면, 지금으로부터 4년이 지난 후, 그 격차는 어떻게 되어 있을까요? 격차를 줄이기 위해서는 변화해야 합니다. 나만의 목표를 세우고 행동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4년 후 그 격차가 더욱 벌어져 있을 것은 자명한 일입니다. 이것이 바로 사회초년생 돈관리의 중요성입니다.

반응형

,